콘텐츠로 건너뛰기
» 홈베이커, 독학으로 제빵기능사 되기 02.필기시험

홈베이커, 독학으로 제빵기능사 되기 02.필기시험

    제빵기능사란?

    제빵기능사란, 제빵에 관한 숙련기능을 가지고 제빵 제조와 관련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마련된 자격제도이다.
    응시자격에는 제한이 없으며, 접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http://www.q-net.or.kr) 홈페이지에서 인터넷접수가 가능하다.
    시험 수수료는 필기 : 11,900원, 실기 : 33,000원이다. (2014년 6월 9일부터 실기 검정수수료가 기존 32,000원에서 1,000원 인상되었다.)

    제빵기능사 필기시험

    제과이론(15문항), 제빵이론(15문항), 재료과학(15문항), 영양학(5문항), 식품위생학(10문항)의 과목총 60문항이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출제된다. 시험시간은 60분이 주어지며,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이다. 즉, 36문제 이상만 맞히면 합격이다. 필기합격후 2년 동안은 횟수에 상관없이 실기시험을 볼 수 있고, 제빵기능사 실기시험까지 합격한 경우 제과기능사 필기시험은 면제된다.

    제빵기능사의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순환출제되므로 이론을 전체적으로 가볍게 훑어보고,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
    나는 여러 제과제빵기능사 수험서 중 네티즌 리뷰가 가장 많았던 문제집을 한 권 샀는데, 기출문제를 반복해서 풀다보니 자주 출제되는 문제의 유형과 핵심내용들이 슬슬 눈에 들어오기 시작한다.
    마치 매직아이처럼.

    내 경우에는, 마찰 계수, 얼음 사용량, 비중을 구하는 계산 공식이라던가, 믹소그래프, 아밀로그래프, 익스텐소그래프, 패리노그래프 등의 밀가루 반죽 제빵적성 시험기계의 용도와 차이점, 말타아제, 락타아제, 아밀라아제, 치마아제 등 효소의 구분, 식중독, 제1군 법정감염병의 종류와 특징, 인수공통 감염병에 대한 것들이 시험에서 자주 묻는 내용이라고 생각되었다.

    책 좀 볼라치면, “엄마, 배고파요. 만두 좀 구워주면 안돼요?” 묻는 큰 녀석,
    간식 챙겨주고 돌아와 다시 공부 좀 해볼까~하며 자리에 앉으면 “엄마, 다 했어요~” 우렁차게 외치며 화장실 뒷처리를 부탁하는 작은 녀석.

    수험생이기 전에 아직 엄마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두 아들을 키우는 엄마이므로, 책상에 앉아 폼나게 공부할 시간은 많지 않았다. 그저 틈나는 대로 짬짬히 수험생모드와 엄마모드를 오락가락하며 벼락치기할 수 밖에. 그러나, 며칠 동안 동분서주하던 내 모습에 하늘도 감동하셨는지, 필기시험에는 무난히 합격할 수 있었다.

    #홈베이킹 #홈베이커 #제빵기능사 #필기시험 #제빵기능사자격증 #자격증취득기 #합격수기 #독학 #베이킹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